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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문제3) 게임 개발
-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X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X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을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높은 매뉴얼은 아래와 같다
-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 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사잉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N,M<=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 북쪽
- 1 : 동쪽
- 2 : 남쪽
- 3 :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디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 0 : 육지
- 1 :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 4X4 맵 생성
1 1 0 # (1,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 첫 줄은 모두 바다
1 0 0 1 # 둘째 줄은 바다/육지/육지/바다
1 1 0 1 # 셋째 줄은 바다/바다/육지/바다
1 1 1 1 # 넷째 줄은 모두 바다
출력 예시)
3
풀이)
전형적인 시뮬레이션 문제
삼전 공채 코테에서 자주 출제되는 대표적인 유형이기도 하다!
별도의 알고리즘 보다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오류 없이 성실히 구현만 하면 풀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문제처럼 방향을 설정해서 이동하는 문제 유형에서는 dx, dy라는 별도의 배열을 만들어서 방향을 정하는게 효과적이다
그리고 답안의 파이썬 코드에서는 리스트 컴프리헨션 문법을 사용해 2차원 리스트를 초기화했는데, 파이썬에서 2차원 리스트를 선언할 때는 컴프리헨션을 이용하는게 효율적이다!
파이썬 코드)
#n,m 입력받기
n, m =map(int, input().split())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 생성 및 초기화
d = [[0] * m for _ in range(n)]
#현재 캐릭터의 X좌표, Y좌표, 방향을 입력받기
x,y,direction = map(int, input().split())
d[x][y]=1 #현재 좌표 방문 처리
#전체 맵 정보를 입력받기
array=[]
for i in range(n):
array.append(list(map(int, input().split())))
#방향 정의
#북(-1,0) 동(0,1) 남(1,0) 서(0, -1)
dx = [-1,0,1,0]
dy = [0,1,0,-1]
#왼쪽으로 회전하는 함수
def turn_left():
global direction #전역변수 선언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direction = 3
#시뮬레이션 시작
count = 1
turn_time = 0
while True:
#왼쪽으로 회전
turn_left()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
if d[nx][ny]==0 and array[nx][ny]==0:
d[nx][ny]=1
x=nx
y=ny
count += 1
turn_time=0
continue
#회전했는데 못가는 경우
else:
turn_time += 1
#4 방향 모두 못가는 경우
if turn_time==4:
nx = x - dx[direction]
ny = y - dx[direction]
#뒤로 갈 수 있으면 이동하기
if array[nx][ny]==0:
x=nx
y=ny
#뒤가 바다로 막힌 경우
else:
break
turn_time=0
print(count)
이는 다른 예외처리는 하지 않아서 아마 코테 에 숨겨진 테스트케이스에선 틀릴 것 같은데,,,
뭐 맞다고 하니까 맞는거겠지?!?!
역시 이런거 파이썬으로 구현해보면 파이썬 너무 쉬운 것 같아서 미쳐버리겠음
근데 또 C가 익숙해서 막상 구현해놓으면 괜찮은데..? 해서 C를 떠나지 못해,,,(미련)
이제 전남친같은 C++로 다시 구현해보자,,,
자니...?
C++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n, m, x, y, direction;
int d[50][50]; //방문 위치 저장
int arr[50][50]; //맵 정보
int dx[] = {-1,0,1,0};
int dy[] = {0,1,0,-1};
void turn_left() {
direction--;
if(direction == -1)
direction=3;
}
int main()
{
cin>>n>>m;
cin>>x>>y>>direction;
d[x][y]=1;
//맵 정보 입력받기
for(int i=0;i<n;i++)
{
for(int j=0;j<m;j++)
{
int x;
cin>>x;
arr[i][j]=x;
}
}
//시뮬레이션 시작
int count=1;
int turn_time=0;
while(true) {
turn_left();
int nx = x + dx[direction];
int ny = y + dy[direction];
if(d[nx][ny]==0 && arr[nx][ny]==0) {
d[nx][ny]=1;
x=nx;
y=ny;
count++;
turn_time=0;
continue;
}
else turn_time++;
if(turn_time==4) {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if(arr[nx][ny]==0)
{
x=nx;
y=ny;
}
else break;
turn_time = 0;
}
}
cout << count;
return 0;
}
이봐이봐 생각보다 안어렵다니까??
참나 진짜
암튼 둘 다 해결~
이제 다시 시험공부하러~~
bba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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