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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프레소 체험단/Java 프로그래밍

[Java 프로그래밍 초급] List 자료구조 컬렉션 클래스

by 의정부핵꿀밤 2022.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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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 자료구조 컬렉션 클래스에 대한 이해>

 

List 자료 구조 데이터

  • 저장되는 데이터에 순서가 존재한다
  • 중복되는 데이터가 저장될 수 있다

 

 

 

List 자료 구조를 위해 정의된 인터페이스

  • 여러 건의 데이터의 하나의 객체로 관리한다
  • 입력된 데이터에 순서가 존재한다
  • 순서 정보의 관리를 위해 인덱스 개념이 존재한다
  • Collection<E> 인터페이스에 추가로 인덱스를 이용해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가 정의된다
  • 입력된 데이터들의 중복을 허용한다

 

 

 

Collection<E> 인터페이스를 상속하여 정의된 인터페이스

추가 정의된 메서드

  • Collection<E>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메서드에 List 자료구조에 필요한 메서드가 추가로 정의된다

 

 

 

대표적인 List 자료구조의 컬렉션 클래스

  • ArrayList<E> 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래스

 

 

 

ArrayList<E> 클래스에 대한 이해

  • Array와 가장 유사한 컬렉션 클래스
  • Array처럼 객체 내부 데이터 접근하기 위한 인덱스가 존재한다
  • Array와 다르게 생성된 객체에서 데이터의 추가와 삭제가 자유롭게 가능하다
  • Java.util 패키지에 존재한다

< List 자료구조 컬렉션 클래스의 활용 >

 

ArrayList 객체 생성 문법

import java.util.ArrayList;

ArrayList<Type-Class> arrayList-name = new ArrayList<>();
  • import java.util.ArrayList
    • ArrayList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컴파일러에 해당 Class가 존재하는 패키지 정보
  • ArrayList
    • 생성하고자 하는 객체가 ArrayList 클래스임을 지정한다
  • <Type-Class>
    • 제네릭을 이용해 ArrayList 객체 내에서 사용할 데이터 타입 지정
    • 데이터 타입의 Class 이름 사용

 

 

 

ArrayList<E> 객체의 데이터 추가

  • boolean add(E e)
  • void add(int index, E e)
  • boolean addAll(Collection<? extends E> C)
  • void addAll(int index, Collection<? extends E> C)

 

 

 

boolean add(E e)

  • 객체 생성 시 정의한 데이터 타입(<E>)을 인자로 전달하여 마지막 위치에 추가한다
  • 수행 결과로 boolean 타입의 값을 반환한다

 

  • 추가한 순서대로 ArrayList 객체에 추가된다

 

  • Class 객체를 데이터로 추가가 가능하다
  • 객체의 Class 정보와 메모리 주소 정보가 저장된다

 

 

 

void add(int index, E e)

  • 객체 생성 시 정의한 데이터의 타입(<E>)과 추가하고자 하는 위치의 인덱스 정보를 인자로 전달하여 해당 위치에 데이터가 추가된다

 

 

 

boolean addAll(Collection<? extends E> C)

  • 인자로 전달한 Collection 객체의 데이터들을 모두 추가한다
  • ArrayList 객체 생성 시 정의한 데이터 타입(<E>)을 원소로 가지는 Collection 객체여야 한다

 

  • 원하는 위치에 인자로 전달받은 Collection 객체의 데이터들을 추가한다

 

 

 

ArrayList<E> 객체의 데이터 탐색

  • E get(int index)
  • int indexOf(Object o)
  • boolean contains(Obect o)
  • int size()

 

 

E get(int index)

  • 전달받은 index 위치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선택하여 반환한다

 

 

 

int indexOf(Object o)

  • 전달받은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인덱스 정보를 반환한다
  •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1을 반환한다

 

 

 

boolean contains(Obect o)

  • 전달받은 데이터의 객체 포함 여부를 확인하여 boolean 타입으로 결과를 반환한다

 

 

 

int size()

  • 객체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개수를 조회한다

 

 

 

ArrayList<E> 객체의 데이터 변경

  • void clear()
  • E remove(int index)
  • boolean remove(Object o)
  • boolean removeAll(Collection<?> c)
  • E set(int index, E e)

 

 

 

void clear()

  • 객체 내 모든 데이터를 제거한다

 

 

 

E remove(int index)

  • 전달받은 인덱스 위치의 데이터를 제거하고 해당 데이터를 반환한다

 

 

 

boolean remove(Object o)

  • 전달받은 데이터를 객체에서 제거하고 수행 결과를 boolean 타입으로 반환한다

 

 

 

boolean removeAll(Collection<?> c)

  • 인자로 전달한 Collection 객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들을 모두 제거한다

 

 

 

E set(int index, E e)

  • 전달받은 인덱스 위치의 데이터를 수정한다

 

 

 

ArrayList<E> 객체의 데이터 정렬

  • void java.util.Collections.sort(List<T> list)
  • void java.util.Collections.reverse(List<T> list)

 

 

void java.util.Collections.sort(List<T> list)

  • java.util.Collections 클래스의 static sort 메서드를 사용해 오름차순으로 정렬한다
  • 인자로 정렬하고자 하는 List<T>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의 객체를 전달한다

 

 

 

void java.util.Collections.reverse(List<T> list)

  • java.util.Collections 클래스의 static sort 메서드를 사용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한다
  • 인자로 정렬하고자 하는 List<T>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의 객체를 전달한다

 

 

 

ArrayList<E> 객체를 생성하는 다양한 방법

  • Array 객체를 이용한 ArrayList 객체 생성
  • ArrayList 객체 생성 시 초기값 전달

 

 

 

Array 객체를 이용한 ArrayList 객체 생성

  • java,util.Arrays 클래스의 static asList() 메서드를 사용하여 Array 객체를 java.util.Arrays$ArrayList 객체로 변환하여 ArrayList 객체 생성 시 사용한다
  • java.util.ArrayList 클래스를 이용한 객체와는 다르다

 

 

 

ArrayList 객체 생성 시 초기값 전달

  • java.util.Arrays 클래스의 static asList() 메서드를 사용하여 초기값을 java.util.Arrays$ArrayList 객체로 변환하여 ArrayList 객체 생성 시 사용한다
  • java.util.ArrayList 클래스를 이용한 객체와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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