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버그
-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시간의 80%는 디버깅에 사용된다.
- 디버깅이란 소프트웨어에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다.
- 배포와 반대되어 '개발 중인 상태'를 뜻하기도 한다.
2) 컴파일러/인터프리터
- 사람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의 언어로 바꿔줘야 한다.
- 컴파일 언어 : 작성한 언어를 모두 컴퓨터 언어로 바꿔서 컴퓨터에게 전달 (ex. C, C++, Java)
- 인터프리터 언어(스크립트 언어) : 컴파일 과정 없이 명령어 실행 시 그 때마다 컴퓨터언어로 실시간 번역을 함 (ex.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루비)
- 인터프리터 언어는 코드 수정이 잦은 서비스의 경우 업데이트가 훨씬 수월하지만, 실행속도는 컴파일러 언어에 비해 느리며 작성한 프로그램이 출시되면 작성한 코드가 그대로 보여지게 된다.
3) 빌드
- 작업하는 프로젝트 파일들을 출시하기 적합한 형태로 포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4) 배포
- 코딩해서 빌드한 결과물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과정
- 웹 : 서버에 업로드해서 도메인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 앱 : 앱스트어, 플레이스토에 올려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5) 환경 변수
- 자바로 예를 들면, 자바의 환경 변수를 설정함으로써 내 컴퓨터에 설치된 자바를 알아서 찾아내서 문제 없이 실행시키기 위해 환경변수를 설정한다.
- 개발 시에는 개발용은 "mode:dev", 배포용은 "mode:prod"라는 환경변수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서 조건문을 걸어서 개발시에는 보이고 배포는 안보이고 이런식으로 작업이 가능해진다
- 보안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6) 라이브러리 / 프레임워크
- 라이브러리 : 이미 잘 짜여있는 코드를 기능들을 가져다가 소프트웨어를 만들 떄 사용하는것으로 모듈화된 코드나 묶음을 의미한다. (함수, 기능 등...)
- 프레임 워크 : 스프링, 장고, .NET, 라라벨, Express, Vue 등이 있다.
'야미스터디 > Back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0) | 2021.09.10 |
---|---|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 | 2021.09.09 |
소프트웨어공학 OOP 참고 공부(2) (0) | 2021.04.20 |
hashsum (0) | 2021.04.15 |
소프트웨어공학 OOP 참고 공부 (0) | 2021.04.15 |
댓글